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노트/자격증 서치

속기사자격증을 따려면

by 자동화연구소with잡스 2013. 2. 16.
반응형

 속기사자격증을 따려면

 

  속기사자격증은? 

 

 

 

 

 

한글 속기사와 영문 속기사가 있으며, 속기 업무만을 전담하는 전문 속기사와 일반 사무를 수행하면서 겸하여 속기하는 일반 속기사가 있다.

속기를 배우려면 고등학교 졸업 정도의 학력이 요구되며 국회사무처 내에 설치된 국회속기사양성소 또는 사설속기학원의 속기사 양성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영문속기의 경우엔 영어(듣기)에 능통해야 한다.

자격·면허로는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한글속기 및 영문 속기사 자격과 한국속기교육협회에서 시행하는 컴퓨터 속기사 15급 자격시험이 있다.

속기는 머리··손이 삼위일체가 되어야 하는 작업이므로, 속기사가 되려면 판단력 및 기억력·청력·손재능이 필요하다. 속기 자격증은 한글속기와 영문속기로 구분되어 있으며, 취업하는 데는 2급 이상을 소유하여야 유효하다. 영문 속기사는 한글 속기사의 임금 수준을 훨씬 상회하는 보수를 받는다.

 

 

  속기사자격증의 전망은? 

 

 

활용되는 분야에 따라 회의속기·취재속기·강연속기·재판속기·비서속기·일상속기 등이 있으며, 각종 회의·재판 등을 속기하게 되므로 근무 시간은 일정하지 않다. 전문 속기사인 국회 속기사는 2명이 한 조가 되어 본회의는 10, 상임위원회회의는 20분간 속기한 뒤 다음 조와 교대하며, 회의가 끝날 때까지 속기를 계속해야 하므로 회기 중에는 야간 근무를 하기도 한다.

 

속기사의 취업은 주로 서울에서 이루어지며 현재는 국회에 가장 많은 인원의 속기사가 취업해 있다. 국회 속기사는 일반직 9급 공무원으로서 공채된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속기사 자격증의 전망 설명

취업전망은 프리랜서로는 다소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정규직의 경우는 기존 자격취득자가 다수 있으며 방송국, 국회, 지방의회 등 수요처가 한정된 관계로 많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취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속기협회 등 관련단체로 문의하시는 것이 더 빠를 것으로 보입니다

 

 

 

  속기사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속기사자격증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고싶다면~

 

 

 

관련정보 및 기출문제가 필요하신분이나 (자격취득 노하우)

취업을 하게되면 어디서 어떻게 일을 하게 되는지.

시험을 보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고 어떻게 시험을 봐야하는지.

시험일정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는지, (시험의 노하우는?)

사람들의 인지도는 어떻게 되는지

단기합격전략 및 출제경향은 어떠한지

 

등등 필요하신 부분이나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적극적으로 이용하셔서 꼼꼼하게 알아보신 후 자격취득하시면 여러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캐플이와 제휴를 맺은 전문가 분이시구요. 믿고 상담받으실수 있으실거에요.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