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스 리뷰/결혼

[결혼준비] 신혼부부 전세대출 버팀목과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 비교

by 자동화연구소with잡스 2019. 1. 15.
반응형




요즘 전세자금 대출 때문에 영업점을 자주 다니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고민되고 상담해야하는 이슈가


1. 연소득 조건이 각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의 맞벌이 부부 조건 이하로 만족하는가
2. 나라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은 뭐가 있고 그중에 어떤게 더 나은가

였습니다.

하나하나 질문을 했고 상담한 결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 [전세자금대출] 가족간의 임차계약에서 전세대출이 가능할까?출처: http://scflow.tistory.com/163 [잡스 블로그]





 

연소득 조건이 각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의 맞벌이 부부 조건 이하로 만족하는가


연소득 조건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서는 맞벌이 부부가 합산 6천이어야합니다. 이조건은 만족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은 맞벌이 부부 합산 8천이어야합니다.

이 8천이 간당간당해서 은행원과 골머리를 앓았는데요. 왜냐하면 2월초에 대출을 신청하는지, 3월에 대출을 신청하는지가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월초에 신청할 경우 원천징수 영수증을 2017년과 2018년을 혼용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결혼 예정 신부와 연소득을 2017년 원천징수 영수증의 경우와 2018년이 굉장한 차이를 같고 있어서 2018년의 영수증으로 대출을 신청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원천징수 영수증이 2017년과 2018년 걸로 혼용 가능한 2월초가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마지노선 기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4월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한 100여일 뒤면 저는 새신랑이 되어있겠네요 ㅎㅎ 그래서 앞으로 해야할 게 많은데, 제가 지금 들어가려는 집이 이전 세입자가 언제 집을 나가는지가 중요한 시점이 될 것 같습니다.






나라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은 뭐가 있고 그중에 어떤게 더 나은가


일단 은행에 물어본 첫번째 대출 상품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일단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세대주여야 합니다. 세대주 예정자 안되고 세대주여야합니다.

그리고 연소득이 5천만원이하여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신혼부부라고해서 부부합산으로 계산해서 대출이 안되겠구나 생각하는게 아니라 개인으로 대출 받는조건으로 소득조건을 계산 한다는 것입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일경우)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신혼 부부 임차보증금 대출은 중도 상환 수수료가 있습니다.

**행원말로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나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이나 금리는 변동적이지만(국토교통부에서 정하는 금리)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이 조금 더 저렴하다. 라고 했습니다.

결론: 그리해서 저희 예정 부부는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 먼저 알아보고 거기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로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참고: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은행상담 후기(feat.신한은행,KB국민은행...)출처: http://scflow.tistory.com/159 [잡스 블로그]

<나라에서 지원받는게 전세대출 금리보다는 확실히 저렴하네요>


꼼꼼히 알아보고 잘 대출 받아서 한푼이라도 이자 적게내는 방향으로 알아볼거구요. 대출 받는 순간부터 착실히 상환 계획 잡아서 상환도 열심히해서 돈모으는 방향으로 준비하기로 결심하고 다짐했습니다.

이글을 보고계시는 여러분들도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영업점에서 직접 상담 받아보신 뒤에 대출 받고, 1원이라도 적게 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참고: 전세자금 대출 필요서류

1. 확정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 계약금 영수증
2. 신분증
3. 재직증명서
4.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직장인) or 갑종근로소득세증명원
5. 건축물 관리대장( 없을경우 영업점 직원과 상담)
6.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7. 가족관계증명서
8. 주민등록등본
9. 결혼식장 예약증명서

10. 주민등록초본

• 직장인 and 맞벌이일 경우에 모든 서류가 각각 1장씩 필요합니다.
• 1~3개월이내의 서류를 준비합시다.
• 정확한 정보는 영업점 직원과 상담을 해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