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테크 잡스의 재테크 기록/펀드

[펀드]뭣도 모르고 매수한 나의 첫 펀드 2주 수익- 삼성코스닥150 1.5배레버리지증권투자신탁Ce(주식-파생형)

by 자동화연구소with잡스 2020. 8. 9.
반응형

나의 첫펀드 -  삼성코스닥150 1.5배레버리지증권투자신탁Ce(주식-파생형)


펀드는 33년 일생동안 한번도 산적이 없었습니다. 그냥 존재자체를 모르고 있었고 돈이라는 것은 그냥 저금하고 저축하고 적금, 예금에 둔 상태로 푹~ 묵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펀드가 뭔지도 모르고 관심도 없었습니다. 최근 현금 유동성이 가장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서 그리고 강하게 부자가 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게 된 요즘 돈을 어디다 두는게 가장 좋은 것일까? 라는 궁금증아래, 펀드는 어떨까 하고 찾아보게되었습니다.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 존리 아저씨는 "주식투자는 필수적으로 해야하고 주식에 대해서 잘 모르면 펀드"를 해야한다고 말을 하셨습니다. 

별 생각없이 주식투자를 하기에는 너무 많은 종목중에 어떤것을 선택해야할까? 고민도되고 내가 주식을 사면 떨어지면 어떡하지? 하고 걱정이 될때,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면서 불려주세요 하고 맡기는 것, 그것을 펀드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면서 일정 보수와 수수료를 드릴테니까 제 돈을 불려주세요 하고 주문 하는 것이죠. 저는 그런 생각으로 펀드를 시작해봤습니다. 펀드도 너무 많은데 어떻게 골라야할지 그것은 아직도 고민입니다. 좋은 펀드를 고르려면 어떻게 해야될지 계속 인터넷에서 검색해보고 책도 읽어보고 하는중입니다. 

그러면서 처음에 별 생각없이 2주전에 한국투자증권에서 5만원 구매한 저의 첫펀드 삼성코스닥150 1.5배레버리지증권투자신탁Ce(주식-파생형)를 소개하고 2주간의 수익에 대해서 공개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선택한 펀드는 [삼성코스닥150 1.5배레버리지증권투자신탁Ce(주식-파생형)] 입니다. 단 5만원만 넣어봤습니다. 단지 넣어봤습니다. 펀드라는 것을 이해하려면 일단 사보자! 라는 생각으로 고민할 것없이 부담없이 5만원정도 넣어보는것은 해볼 수 있는 것이니까. 일단 저는 삼성코스닥150 1.5배레버리지증권투자신탁Ce(주식-파생형) 라는 이름에서 볼수 있듯이 삼성증권에서 코스닥150을 인덱스로 1.5배의 레버리지로 (1.5배의 레버리지가 무슨 뜻인지는 더 공부해야겠습니다만..;;) 투자를 하는 것이구나 펀드의 클래스는 Ce니까 후취수수료를 붙이고(C) 인터넷 전용 (e) 상품이구나 하고 이해를 했습니다. 

 

펀드의 기본정보


펀드개요

기본적인 정보를 봤을때 2016년에 설정되어서 운용규모는 530.43억원 정도되고, 펀드보수는 1.0900%가 되는 펀드이고 위험등급은 초고위험 등급이었습니다. 제로인 평가등급, 기준가, 운용규모 이런것들은 어떤것이 중요한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할지 아직 기준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삼성자산운용이고 선취수수료, 환매수수료가 없으니까 나름 저렴하겠다. 초고위험 등급이지만 5만원이라는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으로 매수를 할 것이고, 펀드를 구매해서 한번 지켜보자라는 의미로 일단 매수를 하였습니다.

 

펀드의 자산구성현황

 

자산구성현황


자산구성현황도 살펴보았습니다. 국내 주식, 투자신탁, 유동성, 주식선물 선포지션 등이 골고루 구성 되어있고 주식 종목또한 셀트리온 헬스케어에 씨젠, CJ ENM등 여러가지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어서 골고루 구성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또 어려운 단어가 많지만 역시나 저걸 다알고 사기에는 시간이 오래걸릴 것 같아서 일단 느낌정도만 살펴보았습니다.

 

펀드투자설명서 보수/수수료

펀드 수수료 정보 

펀드를 상세하게 보다보면 어디든 펀드 투자 설명서가 첨부되어있습니다. 펀드 투자 설명서에는 위와 같이 투자자가 부담하는 수수료및 총보수를 포함하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수수료를 미징구하는 온라인 상품으로 Ce 클래스 펀드 상품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만약 해당펀드에 2년간 1000만원을 투자하면 제가 부담하는 총비용은 22만 2천원을 부담하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꽤 많은 비용을 부담하는 구나 라고 알게되었고, 여기서 저는 펀드를 구매하는 것이 꽤나 수수료와 보수를 많이 부담하는 것이구나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수료나 보수를 저렴하게 부담하고 펀드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궁금했고, 한국포스증권(구.펀드 슈퍼마켓)을 알게되었습니다. (=> 추후 포스팅 예정)

 

펀드투자설명서의 운용전문인력 소개 

 

또한 펀드 투자 설명서에는 운용전문인력이 어떤 사람인지도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펀드의 운용전문인력은 유서훈책임 이라는 분이 운용하였습니다.  최근 1년(-22.44%), 최근 2년(-29.45%) 운용 수익률이 생각보다 너무 안좋으셔서 좋은 상품이 아닌가 의심도 하게 되었습니다. 운용 경력년수가 5년 4개월로 경력도 짧지 않으십니다. 또한 운용전문인력의 최근 과거 3년 이내에 운용한 집합투자기구의 명칭 집합투자재산의 규모와 수익률 등은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kofia.or.kr)에서 확인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이상의 정보를 살펴보고 펀드를 구매했고 앞에서 계속 언급했듯이 한번 해보고 공부해보자라는 의미로 구매를 했습니다. 저의 펀드 신규일은 7월 27일이고 약 2주간 5만원을 두었습니다. 2주가 지난 지금 5만원이 어떻게 되었는지 공개하겠습니다.


.

.

.

.

.

.

.

.

.

.

.

.

.

.

한국투자증권 HTS

펀드 수익 공개 (2주간 +6443원)

신규일 2020년 7월 27일 부터 현재 2020년 8월 9일 까지 약 2주간 5만원을 매수하고 두었는데, 56443원이 되었습니다. 세후 평가금액이 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56443원입니다. 약 2주간 스타벅스 커피 1잔반정도를 벌었네요. 아마 소액이고 기간이 짧다보니까 세금도 안들고 수수료도 안들고 한 것 같습니다. 일단은 한국투자증권에서 구매한 이 펀드는 팔지 않고 둘 예정이지만, 앞으로 구매할 펀드는 이렇게 은행이나 증권 등 금융사에서 구매하지 않고 한국포스증권에서 구매하는 것이 이득인 것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한국 포스증권에서 구매한 펀드를 내용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