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테크 잡스의 재테크 기록/펀드

[ETF] 연금저축에 장기로 묵혀둘 나의 ETF - KODEX 미국나스닥100선물

by 자동화연구소with잡스 2020. 9. 14.
반응형

나스닥 종합지수를 살펴보면 10년간의 차트를 확인했을때
떨어지기도 하고 오르기도 하지만
기간을 길게보면 우상향 해왔다.
10년전인 2010년 9월 경 나스닥 종합지수가 2285인 것에 비해서 현재는 11076이므로
약 10년 사이에 5배정도 상승을 했다.
혹자에게는 "그것 밖에 안올랐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했을때
우상향으로 굉장히 빠르게 오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옛날에 재형저축이나, 비교적 요즘인 ISA계좌등 은행에서의 장기 저축 상품을 비교했을때
훨씬 수익이 좋은 것으로 보인다.

주식을 시작한지 2달 남짓하는 주린이로서 상상을 자꾸하게 된다.
내가 투자하면 나스닥 마저도 폭락하는거 아닐까?
내가 투자하자마자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의 폭락처럼
주가가 떨어지면 어떡하지 별의 별 상상을 다하게 된다.
하지만 떨어지면 어때, 다시 오를거야 차트를 봐 10년동안 우상향하잖아 하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나의 연금저축 두번째 ETF로 "KODEX 미국나스닥100선물"를 선정했다. 
단기적으로 생각했을때는 폭발적으로 오르지는 않겠지만, 한달에 일정 금액씩 꾸준하게
매수를 하면 나중에 장기적으로 보면 폭발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나의 연금저축 첫번째 ETF -KODEX미국FANG플러스(H)]
https://scflow.tistory.com/247

 

[ETF] 페이스북, 애플, 넷플릭스, 구글을 합쳤는데 내가 사니까 귀신같이 떨어져요. KODEX미국FANG플�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구매한 ETF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요즘 ETF많은 분들이 구매하시는데, 저는 이번에 연금저축펀드에서 운용하는 금액으로 KODEX미국FANG플러스(H)를 구매해봤습니다. 연금저�

scflow.tistory.com

 

나스닥100을 추종하는 ETF펀드이다. 
KODEX이니까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을 하고 펀드보수는 0.450%이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연금저축에서 ETF를 매수 할 수 있어서 너무좋다.
펀드는 보수가 비싸고 운용인력, 운용사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내취향에 맞는것 같다.

내가 만약에 1개월전에 이 ETF를 매수했으면 1.73%의 수익을 냈고
3개월전에 이 ETF를 매수했으면 12.79%의 수익을 냈고
1년전에 이 ETF를 매수했으면 41.88%의 수익을 냈다.

하지만 난 이제부터 매수를 시작한다. 내년에 수익률은 얼마나 될지 너무 궁금하다.

 

구성종목에 INVESCO QQQ TRUST ETF가 있다. QQQ의 ETF를 포함하는 것 같다.
QQQ의 ETF는 해외 ETF중 대표적인 종목이다. 구성종목을 보니까 한번더 신뢰감이 드는 것 같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니 NASDAQ100 Eminu F2009 종목의 비중이 88.98%이다. 

 

투자위험등급은 높은 위험이다.
항상 펀드투자던지 주식투자던지
최종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항상 꼼꼼하게 따지고 리스크를 감안한 투자를 하자 (나의 다짐)

 

끝.

반응형

댓글